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발급방법

병·의원 등 요양기관에서 간혹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건강보험 가입자의 건강보험증이나 신분증명서를 제출하기 힘들 때 이를 발급하게 되는데요. 자격의 취득/상실 내역을 확인하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발급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란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는 건강보험 혜택을 받기 위해, 그 자격을 확인하기 위한 서류입니다. 정부기관이나 의료기관, 보험사 등에서 요구하기도 하는데요. 건강보험과 관련한 혜택이나 세금혜택을 신청할 때, 보험 가입 및 갱신이나 가족 구성원 등의 변경사항이 있을 경우 확인 차 발급·제출을 하기도 합니다.

건강보험 자격확인서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포함됩니다.

  • 가입자(세대주)의 정보: 이름, 주민등록번호(뒤 1자리까지)
  • 증번호: 건강보험의 고유번호
  • 자격확인 요청일: 자격확인을 요청한 날
  • 사업장관리번호: 사업자등록번호(10자리 숫자) + 구분코드(1자)가 붙은 11자리 숫자입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사용 시 구분코드는 0,2,4,6 총 4가지입니다. 4대 보험 공통사업장은 0, 건강보험 고유사업장은 2, 국민연금 고유사업장은 4, 고용·산재 고유 사업장은 6으로 구분합니다.)
  • 자격확인내역: 보험 가입자가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입자 이외에도 배우자와 자녀 등 가족들의 내역을 함께 확인할 수 있으며, 구성원의 이름과 생년월일, 자격취득일이 함께 기재됩니다.
  • 유효기간: 자격확인서의 유효기간이 표시됩니다. 건강보험 자격은 자주 변동될 수 있기 때문에, 신청일 기준 15일까지 유효합니다.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발급방법은 인터넷, 모바일, 방문 및 무인발급기 등 다양합니다. 하나하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인터넷 발급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간편한 방법으로, 인증 절차만으로도 확인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발급방법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상단의 [민원여기요]를 클릭합니다.
  2. 개인민원업무 목록에 있는 [자격확인서]를 클릭합니다.
  3. 로그인합니다. 개인 / 사업장을 선택한 후, 간편인증이나 공동·금융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합니다.
  4. 신청자의 주민등록번호(앞자리)를 확인 및 함께 확인할 대상을 선택한 후, [프린트발급]과 [전자증명서] 중 선택해 클릭합니다. ([프린트발급]은 PDF문서로 받을 수 있으며, 출력이 가능합니다. / [전자증명서]는 전자문서 지갑에 저장됩니다. 정부 24 어플을 통해 확인 및 관리할 수 있으며, [받은 증명서 확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PC에 다운로드 받은 PDF를 확인합니다. 정보보호를 위해 암호화처리가 되어있는데요. 비밀번호는 생년월일(개인)이나 사업자등록번호(사업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6. 발급된 문서를 확인합니다. 출력을 원할 경우, 우측 상단의 프린트모양을 클릭하면 됩니다.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모바일 발급

  1. 건강보험 어플 The 건강보험을 설치합니다.
  2. [민원여기요] > [증명서] > [자격확인서]를 선택합니다.
  3. 인증을 통해 로그인한 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어플 설치하기 – 안드로이드▶
국민건강보험 어플 설치하기 – 아이폰▶

그외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발급방법

주민센터나 지하철역 등에 있는 무인발급기에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발급기는 연중무휴 24시간 이용할 수 있으며, 자격확인서 비용은 무료입니다. 가까운 주민센터 및 무인발급기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주민센터 찾기 >>
가까운 무인발급기 찾기 >>

건강보험공단 지사에 방문하거나, 고객센터(☎1577-1000)로 전화해 발급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방문 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전화로 신청할 때에는 신분증 발급일자를 통해 본인확인 후 팩스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건강보험공단 지사찾기 >>

Q&A

Q.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는 무엇인가요?
A.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는 건강보험 혜택을 받기 위해 자격을 확인하는 서류로, 정부기관이나 의료기관에서 요구할 수 있습니다.

Q. 인터넷으로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민원여기요]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모바일로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네, 건강보험 어플 The 건강보험을 설치하고 [민원여기요] > [증명서] > [자격확인서]를 선택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Q. 무인발급기를 이용해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를 발급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가까운 주민센터나 지하철역 등에 있는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며, 무인발급기는 연중무휴 24시간 이용 가능합니다.

Q. 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하지 않고도 자격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네, 인터넷이나 모바일 어플을 통해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며, 무인발급기를 이용하거나 고객센터로 전화해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Q.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를 발급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A. 본인인증을 위한 주민등록번호와 신분증이 필요하며, 사업자 등록 시 사업자등록번호가 필요합니다.

Q. 발급된 자격확인서의 유효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A. 자격확인서의 유효기간은 신청일 기준 15일까지입니다.

Q.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를 프린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인터넷 발급 시 PDF로 다운로드 받은 후, 우측 상단의 프린트 버튼을 클릭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Q. 전화로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를 신청하면 어떻게 받나요?
A. 전화로 신청할 경우, 신분증 발급일자를 통해 본인확인을 한 후 팩스로 받을 수 있습니다.

Q.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를 여러 명의 가족에게 동시에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네, 자격확인서 발급 시 배우자와 자녀 등 가족 구성원의 내역도 함께 조회하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발급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장 간편한 것은 온라인이나 모바일 발급인데요. 굳이 찾아가지 않아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발급 방법도 간단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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