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러운 장례에 대비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상조회사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한때 이런저런 혜택과 할인등으로 상조회사의 가입이 이슈가 된 적도 있는데요. 문제는 소리소문 없이 폐업하는 곳이 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기치 못한 폐업으로 내가 냈던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확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상조찾아줘 홈페이지 납부금 조회하기 및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상조찾아줘 홈페이지
내상조찾아줘 홈페이지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운영·관리하는 사이트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상조회사들의 재무건전성이 매우 취약하다는 점에 중점을 두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이트에 등록돼있는 상조회사 중 운영 중인 회사는 78개인데 반해, 폐업·등록취소·피합병 된 곳은 280개에 달합니다. 매년 폐업등으로 영업을 중단하는 회사가 늘고 있지만, 정작 돈을 내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아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홈페이지를 통해 피해를 줄이고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자신이 가입한 상조회사의 영업상태와 납입내역 및 서비스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 폐업등으로 보상을 받지 못할 경우, 현금으로 보상받거나 다른 상조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주소는 www.mysangjo.or.kr이며, 내용과 방법 등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내 상조 찾아줘 조회하기
내상조찾아줘 홈페이지에서는 내가 가입한 상조회사의 주요 정보 및 납입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선불식 할부거래업자로 등록된 회사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조회사 이름으로 조회하기
- 본인이 가입한 회사의 이름을 알고 있을 경우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에 접속 후 [내 상조 찾아줘 조회하기] > [상조회사 이름으로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 상조회사 명을 입력 후 [검색]을 클릭합니다.
- 검색결과에 나온 회사 중, 가입한 회사를 찾아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 본인인증을 진행하면, 납입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으로 조회하기
- 공제조합 회원사에 가입한 경우, 본인인증만으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 사이트에 접속 후 [내상조 찾아줘 조회하기] > [본인인증으로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 본인인증을 진행하면, 납입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가 되지 않을 경우
- 가입한 상조회사가 은행과 선수금 보전계약(예치계약, 지급보증)을 체결한 경우
– 은행의 선수금 조회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은행(지점)과 유선으로 연락해야만 가입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피해보상이 종료된 경우
양 조합과 공제계약을 체결한 상조회사의 폐업등으로, 공제조합에서 피해보상을 진행했거나 보상기간이 종료된 경우 조회할 수 없습니다. - 양 조합에 가입된 상조회사라도 개인정보가 잘못 등록되어 있는 경우
본인의 개인정보가 양 조합에 잘못 등록되어 있을 경우,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만약 가입이 확실한 경우, 양 조합에 문의해야 합니다. (한국상조공제조합 : ☎1688-0972 / 상조보증공제조합 : 1600-1226) - 상조회사명이 변경된 경우 조회가 불가합니다. 통장 이체내역을 통해 변경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내 상조 그대로 서비스
상조회사의 폐업등으로 상조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 보상 제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 상조 그대로 서비스란
- 대상 : 할부거래법상 상조회사의 폐업 및 등록취소로 피해보상금을 수령한 소비자
- 내용 : 피해 소비자는 피해보상금을 지급받거나, ‘내 상조그대로’를 통해 상조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①피해가 발생한 소비자는 납입한 금액의 50%를 현금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②또는, 납입금액의 100%를 인정받아 우량한 상조회사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기타 : 내상조그대로 가입 후 변심하는 경우, 보상금 전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또, 내상조 그대로 제공회사가 폐업할 경우 다른 회사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 상조 그대로 참여업체
- 가입한 상조회사가 공제계약, 은행예치, 지급보증계약을 맺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내 상조 그대로 참여업체는 총 14곳입니다. (휴먼라이프, 효원상조, 현대s라이프, 한라상조, 프리드라이프, JK상조, 부모사랑, 보람상조, 더피플라이프, 더리본, 대명아임레디, 늘곁애라이프온, 교원라이프, 경우라이프)
- 내상조그대로 참여업체의 상제정보 및 상품내용, 보전기관, 가입문의 등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A
Q. 상조회사 가입의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많은 분들이 갑작스러운 장례에 대비하기 위해 상조회사에 가입하여 장례 절차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합니다.
Q. 상조회사의 폐업 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상조회사의 폐업으로 인해 납입했던 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는 확인서비스를 제공합니다.
Q. ‘내 상조 찾아줘’ 서비스란 무엇인가요?
A. ‘내 상조 찾아줘’는 내가 가입한 상조회사의 상태와 납입금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로, 상조서비스 폐업 시 피해를 예방하고 보상받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Q. ‘내 상조 찾아줘’ 홈페이지에서 어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나요?
A. ‘내 상조 찾아줘’ 홈페이지에서는 가입한 상조회사의 영업상태, 납입금 내역, 폐업 시 보상 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내 상조 찾아줘’에서 상조회사를 조회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상조회사는 회사 이름으로 조회하거나, 본인 인증을 통해 조회할 수 있으며, 가입 상태와 납입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상조회사 폐업 시 보상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상조회사 폐업 시 소비자는 납입 금액의 50%를 현금으로 보상받거나, 납입금액 100%의 상조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Q. ‘내 상조 그대로’ 서비스란 무엇인가요?
A. ‘내 상조 그대로’는 상조회사의 폐업으로 피해를 본 소비자가 새로운 상조서비스를 제공받거나 피해보상금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Q. ‘내 상조 그대로’ 서비스에 참여하는 상조회사는 어디인가요?
A. ‘내 상조 그대로’ 참여업체는 휴먼라이프, 보람상조 등 14곳이며, 상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업체들입니다.
Q. 상조회사에 가입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A. 상조회사가 공제계약, 은행 예치, 지급 보증 계약을 맺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안전한 상조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상조회사 폐업 시 대응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상조회사 폐업 시 ‘내 상조 찾아줘’ 서비스를 통해 납입 내역을 확인하고, 피해보상금 또는 대체 상조서비스를 신청하여 대응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 내상조찾아줘 홈페이지 납부금 조회하기 및 내 상조 그대로 서비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상조회사는 갑작스러운 상을 당한 유족이 고인을 잘 모시고, 조문객을 잘 대접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장례식장을 비롯해 화장장이나 봉안 등 장례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돈을 미리 내고 서비스를 나중에 받는 선불식 할부계약이다 보니, 중간에 회사의 영업이 중단될 경우 보상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내 상조 찾아줘는 이런 피해를 예방하고 보상하기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상조회사에 가입한 분들이라면 서비스를 적극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