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거나 다쳐서 치료를 받을 때, 실손의료보험이 있다면 의료비 지출 부담을 줄일 수 있어 든든하죠. 소위 실비보험이라고 하는데요. 보험금 청구는 가입자가 직접 신청해야 지급이 되지만, 회사마다 청구하는 방법과 구비 서류가 조금씩은 달라 헷갈릴 수 있습니다. 흥국화재 실비보험 청구방법 청구서류 모바일 청구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흥국화재 실비보험 청구방법
흥국화재 실비보험 청구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청구 금액별로 방법이 안내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00만원 이하일 때
- 모바일: 흥국화재 모바일 앱을 설치한 후, [본인인증 > 사고입력 > 서류등록 > 접수완료(문자수신)]의 절차로 신청합니다.
- 홈페이지: 흥국화재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본인인증 > 사고입력 > 서류등록 > 접수완료(문자수신)]의 절차로 신청합니다.
- 가상팩스: 콜센터(☎1688-1688 > 4 > 0 상담사 연결 1)로 전화 접수하면 가상 팩스번호가 전송됩니다. 준비된 서류를 팩스 전송하면 서류 수신 안내 문자를 발송한 후 심사에 들어갑니다. (콜센터 접수시간 09:00~18:00)
- 모바일 팩스: 콜센터(☎1688-1688)에 유선 접수한 후, [작성된 서류제출] 메뉴에서 서류를 등록합니다. 서류가 수신되면 확인 문자가 발송되며 서류 검토 후 정식 접수됩니다.
3,000만원 이하일 때
- 모바일: 흥국화재 앱 설치 후, 사고 입력 및 서류등록 (본인인증 필요)
- 홈페이지: 흥국화재 홈페이지에서 사고입력 후 서류등록 (본인인증 필요)
3,000만원 초과일 때
- 등기우편: 청구서 작성 및 원본 제출.
주소: (02754)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2길 7 (영등포동 2가) 흥국생명빌딩 9층 접수담당자 - 방문: 전국 흥국화재 금융플라자에서 본인이 직접 원본 서류를 지참해 방문 접수
단체 및 일반 배상책임 보험
- 일반팩스: 전송만 가능합니다.
- 질병/상해보험은 접수 불가합니다.
- 단체보험 ☎0504-800-0050 / 일반보험 0504-800-2202 / 배상책임보험 0504-800-0071
흥국화재 실비보험 청구서류
흥국화재 실비보험 청구에 필요한 서류는 질병상해, 교통상해, 치아보험 등 접수 상황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주요 구비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통 서류
- 보험금 청구서(회사 양식)
- 개인(신용) 정보 처리 동의서
- 청구인의 신분증 사본
추가 필요 서류
- 가족관계증명서 등 가족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보장상품에 따라 필요)
- 위임장, 인감증명서 등 (대리인 청구 시 필요)
- 상해(재해) 사고 시 관련 증빙서류
입원 시 필요 서류
- 진단서(질병분류기호 포함)
- 진료비 계산서 및 세부 내역서
통원 시 필요 서류
- 진료비 계산서, 진료비 세부 내역서
- 처방전(질병분류기호 포함)
사망 시 필요 서류
- 사망진단서(사체검안서) 원본
- 수익자 미지정 시 가족관계증명서(상세) 및 기본증명서(상세)
후유장애 시 필요 서류
- 후유장애 진단서
- 일부 장애는 일반 진단서로 대체 가능 (상세 사항은 회사에 문의)
수술 시 필요 서류
- 진단명, 수술명, 수술일자가 포함된 서류(진단서, 수술확인서 등)
태아보험 청구 시 필요 서류
- 진단서 (질병분류기호 포함)
- 입퇴원 확인서 (진단서에 인큐베이터 사용확인 명시 필요)
- 출생증명서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흥국화재 실비보험 절차 및 유의사항
흥국화재 실비보험의 청구 절차와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험금 지급 절차
- 보험금 청구 신청
- 구비서류 준비 및 제출
- 보상담당자 지정
- 보상여부 검토 및 조사
- 보상여부 결정 및 지급
보상처리 담당자가 지정되면 SMS로 담당자의 성명 및 연락처가 안내됩니다. 상해/질병 사고의 경우 최종 서류 접수일로부터 3일, 재물/배상책임 손해에 대한 청구는 7일 이내에 지급됩니다. 지급 기일이 초과될 경우 지연 이자를 가산하여 지급합니다.
청구기간 및 비례보상
- 청구권은 사고 발생일 기준 3년 동안 행사하지 않으면 소멸됩니다.
- 상해 및 질병으로 인한 의료비와 실손 보상 상품은 다른 보험회사와 비례보상 원칙이 적용됩니다.
손해사정사 선임
사고 조사가 필요한 경우 회사나 보험 계약자가 손해사정사를 선임할 수 있으며, 선임 주체에 따라 비용 부담이 달라집니다.
- 회사가 부담하는 경우: 보험 계약자가 회사에 손해사정사 선임 의사를 통보하고 동의를 얻었을 때
- 계약자가 부담하는 경우: 계약자가 별도로 손해사정사를 선임하고 싶을 때
Q&A
Q. 실비보험 청구는 어디에서 할 수 있나요?
A. 흥국화재 실비보험 청구는 모바일 앱, 홈페이지, 가상팩스, 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청구 금액에 따라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청구 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 모바일로 실비보험을 청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흥국화재 모바일 앱을 설치한 후, 본인인증, 사고입력, 서류등록 단계를 거쳐 청구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서류가 접수되면 문자로 접수 완료 안내를 받습니다.
Q. 보험금 청구를 위한 서류는 무엇이 필요한가요?
A. 기본적으로 보험금 청구서, 개인(신용) 정보 처리 동의서, 청구인의 신분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상황에 따라 추가 서류가 요구될 수 있습니다.
Q. 100만 원 이하의 보험금 청구는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하나요?
A. 100만 원 이하의 보험금은 모바일, 홈페이지, 가상팩스 등을 통해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콜센터를 통해 가상팩스번호를 받아 서류를 전송하면 됩니다.
Q. 3,000만 원 초과의 보험금은 어떻게 청구하나요?
A. 3,000만 원을 초과하는 보험금 청구는 등기우편 또는 흥국화재 금융플라자를 직접 방문해 원본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Q. 실비보험 청구는 사고 후 언제까지 가능한가요?
A. 사고 발생일 기준 3년 이내에 청구해야 하며, 3년이 지나면 청구권이 소멸됩니다.
Q. 비례보상은 무엇인가요?
A. 비례보상이란 여러 보험사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각 보험사에서 실제 발생한 손해에 비례해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손의료보험에서는 이 원칙이 적용됩니다.
Q. 흥국화재 실비보험의 보험금 지급은 얼마나 걸리나요?
A. 상해 및 질병사고는 최종 서류 접수일로부터 3일, 재물 손해 및 배상책임 청구건은 7일 이내에 보험금 지급 여부가 결정됩니다. 지급 기일이 초과될 경우 지연 이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손해사정사는 꼭 선임해야 하나요?
A. 손해사정사는 보험금 지급 결정 과정에서 필요할 경우 선임될 수 있으며, 회사가 선임하거나 보험 계약자가 별도로 선임할 수 있습니다. 선임 주체에 따라 비용 부담이 달라집니다.
Q. 보험금 지급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나요?
A. 보험금 지급 진행 상황은 흥국화재 홈페이지에서 [나의 계약] > [보험금 청구 처리현황 조회]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 가능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흥국화재 실비보험 청구방법, 청구서류, 절차 및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험금을 받는 통장은 반드시 본인 명의여야 하며, 수익자가 아닌 제3자가 수령하는 경우에는 위임서류가 필요합니다.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콜센터 ☎1688-1688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